우리동네 그린에너지를 찾아라

우리동네 그린에너지를 찾아라

박찬홍 0 96 2020.11.14 12:38
우리동네 그린에너지를 찾아라~~드디어 오늘 마지막 날이지만 시간을 내어 내가 살고 있는 은평구 응암동 일대를 돌아 보았다.
과연 우리 동네에는 어느정도의 그린에너지 관련 시설이 설치 되어 있어서 만나 볼 수 있을까? 궁금하였다.
가끔 길을 걷다 보면 주택들에 설치된 태양전지판들을 무심코 본일들은 있지만 사실 그 양이 얼마나 되고, 어느 정도로 설치되어 있을까? 즉, 우리 국민들은 친환경에너지, 그린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어느정도 일까? 라는 것을 알아 볼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였다.
오늘 약6km 정도의 길을 3시간에 걸쳐 동네 탐색을 해 보았다.
사실 6키로라는 거리를 3시간이나 걸렸다는 것은 그 만큼 걷다 멈추고, 살피는 상황들이 수시로 발생했고, 그렇게 해야만 그린에너지를 자세히 찾아 볼 수 있었다.
토요일 아침부터 상쾌한 마음으로 운동도 하며 우리 동네의 특별한 점을 찾아 탐험을 해 본다는 것이 마치 탐정이나 무슨 영화의 요원과 같은 느낌을 받기도 했다.^^
오늘 찾아 본 내역들은 즉시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였고, 지금 이 글과 사진은 오늘 체험한 일들에 대해 그래도 결과물로서 나의 소감과 느낀점등을 이야기 해야 옳다는 생각이 들어 작성하게 되었다.

#우리동네 그린에너지는 주로 무엇이였나?
우리 동네를 살펴 본 결과 그린에너지의 비율은 태양열 전지판이 압도적이였다. 아무래도 대중적이고, 설치가 간편하기 때문에 그렇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동네 그린에너지는 어디에 사용되고 있었나?
우리 동네의 그린에너지는 주로 가정과 시민들의 생활속 안전과 환경을 위해 사용되고 있었다.
가정에 설치된 것은 분명 가정안의 생활가전용품등에 이용이 될 것이라고 판단이 되었다.
또 오래된 골목길이나 복잡한 길을 걷다 보면 자주 목격할 수 있었던 것이 무단투기금지 감시 카메라 작동용 태양전지판과 골목길이나 학교 근처 등에 보행자 안전을 위한 안전거리 안내 표지판에 그린에너지가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평상시에는 잘 몰랐지만 태양열이라는 그린에너지는 단순히 우리 사람들의 편리한 삶을 위한 도구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안전과 깨끗한 환경, 주거공간을 위해 곳곳에 포진하여 보이지 않는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었다.
#우리동네 특별한 그린에너지 장소는
우리동네의 명소인 불광천에 설치된 불광천 생태, 에너지 체험장에서는 생태환경의 중요성과 더불어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 등에 대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체험하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였다. 아무래도 그린에너지에 대한 시민들이 인식이 변화되어야 그린에너지의 활성화와 이용이 높아질 것 이기 때문에 아주 특별한 장소라 생각이 들었고, 관련 교육장 뒤편에 있는 도로의 다리는 최근 은평구청에서 태양열을 이용한 시설을 설치하여 낮동안 축적된 태양열을 이용해 저녁이면 시민들이 안전한 거리 이용할 수 있는 동시에 아름다운 빛조명을 선사하여 시민들의 힐링과 감성유발에 작은 역할을 하였다. 또한 이러한 시설을 통해 태양에너지의 효율과 중요성을 시민들이 인식이 변화 하는데 계기가 되는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동네 그린에너지 인증 활동을 통한 소감
3시간이라는 시간을 통해 우리 동네 모든 곳을 다 찾아 볼 수 는 없었지만 이전에 중간 중간 올렸던 다른 동네, 마을의 그린에너지 시설보다 은평구의 그린에너지 시설에 대한 열망과 열정이 느껴질 정도로 다양한 곳에 촘촘하게 자리 잡고 있는 그린에너지 시설물에 작은 감동을 받았다.
또한 이러한 그린에너지 지도를 만들어 우리 어린이들이나 어른들이 친환경에너지 탐험 걷기 대회 등을 하면서 운동도 하고, 동네도 탐방하는 동시에 친환경 그린 에너지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배울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 같다는 제안을 해본다.
마지막 으로 은평구 응암동 일대의 사진과 함께 실제 탐방을 하면서 이용한 거리 측정 웹을 인증 자료로 올려 본다.(참고로 거리 측정 웹은 걷다가 멈추면 자동으로 측정이 중지되어 소요시간이 실제보다 적게 측정이 되어 있다.관련사진 상단에 날짜와 시간을 대조하면 확인 가능)